국내 외식업계에 사모펀드(PEF)의 투자와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유명 브랜드들이 사모펀드에 매각 됐으며 매각설이 진행중인 브랜드도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등록일 2017-10-07 10:55:00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쪽지보내기 프린트하기

국내 외식업계에 사모펀드(PEF)의 투자와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유명 브랜드들이 사모펀드에 매각 됐으며 매각설이 진행중인 브랜드도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유수의 PEF들이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M&A 경쟁에서 승자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투자 자금 회수 앞에서는 어떨지 미지수다.

 
통상 국내에서는 보통 50명 미만의 투자자로부터 10억원 이상 자금을 모아 사모펀드를 구성하며 인수한 기업은 계약기간 내 재매각해 투자자에게 원금과 이익을 돌려줘야 한다. 그러나 외식업이 중기적합업종으로 선정되면서 출점 제한 등 규제가 강화돼 투자자들에게 제시했던 수익률을 맞추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기업 M&A현장에서 전문가들의 과학적 판단과 합리적 계산이 잘 들어 맞지 않는 경우가 더러 발생한다. 투자자들이 만족할 만한 수익을 안겨줘야 하기 때문에 PEF들의 고민도 클 것이다. PEF의 매물은 PEF가 가져가지 않는다는 것이 시장의 불문율이고 이들 기업은 대부분 인수하는 기업과 업종이 같거나 시너지(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인 전략적 투자자(SI)들이 인수후보로 나서야 한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외식업계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같은 업종의 외식기업에서 가격적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의 베팅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주목할 것은 합리적 계산 외에도 감성적 요소가 M&A의 성공 여부를 부르는 큰 변수로 떠오른다는 점이다.
 
M&A 후 이질적인 두 조직을 하나로 묶는 작업은 결코 쉽지 않다. 두 기업의 내부 조직과 리더십, 기업문화 등을 통합해 진정한 시너지를 모색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임직원들의 화학적 결합이다. 과학적 잣대를 들이대고 칼로 무 베듯 단숨에 정리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직원들의 장래 불안감이 가장 큰 문제다. 이를 덜기 위해 임원들은 틈나는 대로 현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상대로 합병의 배경과 향후 경영비전을 설명하는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하며, 공평한 긴급기회와 성과급제도를 합리화 하는 등 제도적 뒷받침도 있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외식기업이 M&A 후 인적 통합을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다. 예상만큼의 매장확장을 못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들의 불만과 기업가치 하락으로 최악의 경우 인수한 기업까지 휘청거리는 상황으로 치닫곤 한다.
 
많은 경우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의 조직문화를 무시한 채 일방적인 방식으로 조직을 새롭게 정비하려고 하면서 내부 갈등을 초래하고 결국 경영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다른 경우는 약관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곤욕을 치른 뒤 M&A콤플렉스를 갖기도 한다. 이 역시 피인수기업 종업원의 감정과 기업문화를 살피지 않아 점령군 같은 인상을 준 것이 화근이 되는 경우다.
 
경기둔화로 어수선한 가운데에도 M&A 시장은 국내외를 통틀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꾸준한 편이다. 오히려 경기가 나쁠 때 지금난에 시달리는 알짜기업이 싼 값에 매물로 나오곤 한다. 국내에서 근래 사모펀드를 비롯한 재무적 투자자들이 가세해 M&A 시장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국내 프랜차이즈 외식업 M&A과정에서는 '프랜차이즈 M&A 전문가'를 투입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외식업 M&A는 엄연히 전문적인 영역이다. 다양한 협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M&A전문가들이 협상과정에 투입돼 같이 전략을 수립하고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질 때 이를 타개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시 하도록 하는 것은 협상 성공에 중요한 역할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창용 프랜차이즈 ERP연구소 소장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 원문 보기>>

뉴스
M&A
전문가
교육&시찰단
특수상권
헤드헌터
ERP구축
브랜드소개
경영컨설팅
클라우드태그
M&A
특수상권
프랜차이즈본사인수
가맹점모집
CEO
투자유치
체험단
미스터리쇼퍼
인수
사모투자펀드
CDO
ERP
M
시찰단
제목
비밀번호
내용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